애플페이 서비스 도입 추진 확인(일부 제외)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 추진이 확인 되었습니다. 2023년 2월 3일자 금융위원회에서 신용카드사의 애플페이 서비스 제공 관련 필요 절차 등의 확인 결과를 보도 했습니다.

애플페이 도입 되느냐 마느냐를 두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논란이 되었는데요. 이번 보도자료로 결국 애플페이가 국내에 도입 될 것이라는 것이 확실해졌습니다.

애플페이 관련 글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 추진

금융위원회에서는 법령해석 등을 통해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도 하였는데요. 아래 보도 자료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애플페이 수수료

신용카드사는 애플페이와 관련 된 수수료를 고객이나 가맹점에게 부담하게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고객의 귀책 없는 개인(신용)정보 도난이나 유출로부터 발생 된 손해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는 등 소비자 보호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새로운 결제 서비스 도입

애플페이 서비스 출시로 결제 편의성을 일반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NFC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새로운 결제 서비스 기술의 개발 및 도입이 촉진 될 것입니다.

해외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 외 다른 해외 결제 서비스의 경우 관련 법령을 준수해야 하며, 결제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구체적이 서비스 형태에 따른 등록 등의 규제 준수가 필요합니다.

애플페이 결제 가능 단말기

현재 연매출 30억 이하의 가맹점에 대해서는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과 동반성장위원회가 공동으로 NFC/QR 단말기를 지원 중 이며 이 중 일부는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 입니다.

애플페이 제외 대상

  1.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9조의2에 따른 프랜차이즈 업종
  2. 유흥, 향락, 사행성 업종
  3. 일부 행정기관 등

이렇듯 일부 제외 대상을 제외하고 금융위원회에서 애플페이 도입을 적극 장려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원문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보도자료 원문 확인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