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에어 패러렐즈 윈트북 필요 없을까?

맥북에어 패러렐즈

맥북에어 패러렐즈 사용하게 되면 윈도우는 필요 없을까요? 다양한 패러렐즈 사용자 후기를 확인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게임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윈트북 없이도 충분히 맥북에어 패러렐즈로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독형과 영구라이센스

페러렐즈 영구라이센스는 최초 구입비용이 발생하며 새로운 버전이 나오는 경우 업그레이드 등 지원이 중단됩니다.

구독형 페러렐즈는 최초 구입비용은 발생하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구독료가 발생합니다. 정수기 렌탈과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패러렐즈란?

맥북에어 M1 시리즈 이전의 맥북은 인텔 칩셋으로 부트캠프를 설치하여 맥 OS와 윈도우를 선택하여 부팅하여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맥북에어 M1는 ARM기반으로 x86과 x64기반의 윈도우를 부트캠프로 구동할 수 없었습니다. 이것을 다시 가능하게 해준 것이 바로 패러렐즈 입니다.

단, 부트캠프 방식은 부팅 자체를 윈도우 OS로 하는 것이며, 패러렐즈는 부팅은 맥 OS로 하고 가상의 화면에 윈도우를 열어주는 방식입니다. 간단하게, 맥 OS에서 포토샵을 여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맥북에어 패러렐즈
패러렐즈 실행화면

맥북에서 패러렐즈를 실행하는 동안 패러렐즈에 할당한 리소스(CPU, 메모리 등)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패러렐즈를 종료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 옵니다.

예를들어 맥북에어 M1 메모리가 8기가 일 경우 패러렐즈를 사용하는 동안은 4기가를 사용하게 되고 패러렐즈를 종료하면 다시 8기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북에어 M1 깡통 패러렐즈 괜찮을까요?

맥북에어 M1 깡통에 패러렐즈 17 설치하고 윈도우 11을 설치하여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반응속도가 느린지도 잘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문서작업과 인터넷 정도 사용하는데 부트캠프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맥북에 패러렐즈를 설치하게 되면 저장장치 공간에 Parallels VMs라는 탭이 생기며 윈도우를 설치하게 되면 대략 40GB 정도의 용량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패러렐즈 자체의 용량이 큰 것이 아니라 윈도우가 그 만큼 용량을 사용하게 되는 것 입니다. 맥북에어 M1 깡통의 경우 패러렐즈 설치 시 약 1/6 공간을 사용하게 됩니다.

맥북에어 패러렐즈
패러렐즈 사용공간

또한, 맥북에서 패러렐즈를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사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니 당연합니다.

패러렐즈 가격

패러렐즈 최신버전은 패러렐즈 17(Parallels Desktop 17) 입니다. 패러렐즈는 스탠다드 버젼과 프로 버전이 있습니다. 프로 버전은 테스터, 개발자 및 파워유저용이며 스탠다드 버전은 가정 및 학교에서 사용하는 버전 입니다.

패러렐즈 구독형 버전은 스탠다드 버전만 있으며 프로 버전은 1년 구독형만 있습니다. 또한, 스탠다드에서 프로로 업그레이드 하는 버전도 있습니다.

[패러렐즈 버전별 가격비교]

버전 종류 가격
프로 1년 구독형 120,000
스탠다드 영구 라이선스 96,000
1년 구독형 60,000
버전 업그레이드 60,000
프로 업그레이드 120,000

패러렐즈 스탠다드 영구 라이선스는 사실상 영구 라이선스라고 할 수 없습니다. 현재 패러렐즈 17 버전인데 18버전이 나올 경우 유지보수 업그레이드를 중단하게 됩니다. 또한, 다음 맥 OS에서 패러렐즈 17버전을 지원 안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맥북 패러렐즈 사용자들은 패러렐즈 새로운 버전이 나오게 되면 구 버전은 느려지는 거 같다는 평도 있습니다. 아래 꿀팁을 활용하세요.

패러렐즈 꿀팁

패러렐즈를 사용할 경우 스탠다드 영구 라이선스 버전을 구입하고 2년 마다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비용적인 면에서 유리합니다. 

맥 OS에서 보통 2가지 버전 정도는 지원을 하기 때문에 2년 마다 업그레이드 버전을 구입하면 됩니다. 또한, 업그레이드 구입 시 정가를 다 지불하지 않고 할인 가격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패러렐즈는 정가로 구입하기 보다는 블랙 프라이데이 같은 할인 기간에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패러렐즈 코리아 온라인스토어 스탠다드 영구 라이선스 버전은 10% 할인하여 114,000원입니다. 로켓스토어에서는 공식 온라인스토어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버전 가격 비고
공식몰 114,000 바로가기
로켓스토어 110,000 바로가기

맥북에어 패러렐즈 총평

대학생이 맥북에어 패러렐즈 설치해서 윈도우 사용하면 윈트북(윈도우 노트북) 살 필요가 없을까요? 게임을 한다면 깔끔하게 포기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웹서핑, 과제, 프로그래밍, 서버구축 등의 작업에는 추천합니다. 맥북의 최대 단점인 팀과제나 발표 때 호환이 되지 않는 점을 커버합니다.

최근에는 대학 과제를 PDF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하는 경우도 많아서 굳이 한글이나 PPT의 호환 여부를 확인하지 않아도 되지만 맥북에어에 패러렐즈까지 사용하면 모든 문제는 해결 됩니다.

다만, 패러렐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1년~2년 단위로 패러렐즈 사용 비용이 발생하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많은 맥북 사용자가 패러렐즈 비용을 지불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패러렐즈의 비용 문제는 큰 단점이 되지 않습니다. 학생의 경우 학생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1년 단위로 블랙프라이데이나 이벤트 할인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패러렐즈의 사용이 고민 된다면 패러렐즈 무료 버전이 있습니다. 패러렐즈 트라이얼 버전을 15일 간 사용해본 후 결정하세요.

패러렐즈 무료 체험판 다운로드

본문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쿠팡으로부터 수익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