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

농협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농협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농협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 매우 간단합니다. 오프라인 지자체 금고은행을 방문해서 신청해야 했던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농협은행 인터넷 뱅킹으로 조회하고 환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창원은 모두 농협은행 인터넷 뱅킹에서 휴대폰 본인 인증을 완료 후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상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은행도 대부분 방법이 비슷하므로 아래에서 농협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을 확인하시고 본인 인증을 통해 환급 신청하세요.

자동차 미환급 채권이란?

자동차를 구입 후 거주하는 지역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자동차 등록을 하는 경우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채권입니다.

채권을 매입 후 찾아가지 않았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아래 예시를 보시고 본인에게도 해당하는 일이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예시) 직장인 홍길동은 7년 전 4,000만원 상당의 자동차를 구매하면서 400만원의 서울시 도시철도채권을 매입했으나 깜빡하고 채권만기일이 도례했음에도 환급신청을 하지 않았다.

예시의 경우처럼 차량을 매입하면서 400만원 상당의 채권을 매입 후 깜빡하고 찾아가지 않는다면 채권 소멸시효가 경과하여 400만원을 돌려 받을 수 없게 됩니다.

  • 지역개발채권(서울 제외): 시효 10년
  • 도시철도채권(서울,부산,대구): 시효 5년

대부분 채권 매입 후 즉시 할인 가격에 판매하기도 하지만 확실하게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반드시 미환급 채권을 조회해 보아야 합니다.

농협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공과금 – 지역개발채권 – 미상환채권조회 탭을 선택하여 공동인증서를 선택해서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미환급 채권 바로조회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가장 많은 지역의 금고은행인 농협 인터넷 뱅킹에서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는 각 지역별 채권 발행 은행 현황 입니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세종, 전북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지역이 농협에서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를 해야 합니다.

은행이 다르다고 해도 농협 인터넷 뱅킹과 마찮가지로 공과금 탭에서 지역개발채권을 선택 후 공동인증서를 활용하여 본인 인증을 하면 조회가능 합니다.

농협 인터넷 뱅킹에서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서 진행하세요.

[순서]

  1. 농협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 접속하세요.
  2. 메인 화면 상단에서 공과금 탭을 선택하세요.(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3. 좌측 메뉴에서 지역개발채권 탭의 미상환채권조회/상환을 선택하세요.
  4. 미상환채권이 조회된다면 환급금 상환 신청하세요.
  5. 최종적으로 신청자의 금융계좌로 입금 됩니다.

2022년 3월부터는 자동차를 구입할 때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는 경우 채권 만료일을 깜빡하여 환급신청하지 못해도 채권매입 당시 지정한 계좌로 자동으로 입금되게 됩니다.

즉, 2022년 3월 이전에 자동차를 구입하여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한 경우에는 위 방법을 통해서 미환급금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채권매입 당시 즉시 할인 매도 하였다면 조회가 안될 수 있고 대부분 해당합니다. 환급금이 없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아래 또 다른 환급금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환급금 조회해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