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비용 쉽게 계산하기

요양병원 비용

요양병원 비용 어떻게 계산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하지만 요양병원 비용을 쉽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양병원 비용은 의료보험에서 지원하는 비용개인 부담금으로 나누어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계산기 없이도 입력만 하면 바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요양병원비 종류

요양병원에 입원을 하는 경우 주요 급여 항목의 비용은 의료보험에서 80%를 부담하게 됩니다.

나머지 20%에 대해서 입원하게 되는 본인이 자기 부담금으로 비용을 부담하게 되는 방식 입니다.

요양병원에 입원하게 발생하는 비용은 4가지 정도가 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비용 부담금
요양입원비 본인 부담금 20%
식비 본인 부담금 50%
간병비 본인 부담금 100%
상급병실비 본인 부담금 100%

요양입원비는 본인 부담금 외 나머지 80%는 의료보험에서 부담하고, 식비 역시 본인 부담금 외 50%는 의료보험에서 부담합니다.

요양병원 비용 계산하기

요양병원비 계산은 차례대로 진행해보면 됩니다. 요양입원비, 식비, 간병비, 상급병실비 순으로 계산하겠습니다.

요양병원 비용을 계산하기 전에 아래 항목에 대하여 미리 정보를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 요양병원 입원 예정자의 건강상태
  • 요양병원 입원 예정자의 식사상태
  • 요양병원 간병형태(1인실~ 공동병실)
  • 상급병실 형태

요양병원 입원 예정자의 건강상태

요양입원비의 기준가격은 요양병원 입원 예정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요양병원 비용을 계산하기 위해서 미리 상태를 확인하세요.

건강상태 세부상태
의료최고도 혼수상태, 인공호흡기 필요 환자
의료고도 사지마비, 심한 욕창, 심한 화상 환자
의료중도 중증도 사지마비, 중증도 욕창, 수술 창상 치료, 망각, 환각이 있는 중증 치매, 마약성 징통제가 필요한 암환자
의료경도 경증치매, 일정수준의 전문재활치료를 받는 환자
선택입원군 의학적으로 입원 필요성은 낮으나 일부 입원은 보장 될 필요가 있다고 보는 환자

요양병원 입원 예정자의 식사상태

요양병원 입원 예정자 식사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식, 치료식, 경관유동식이 있습니다.

식사상태 세부상태
일반식 일반 환자를 위한 병원식사
치료식 당뇨환자, 고혈압, 신장병환자, 간기능 환자 등 치료목적의 치료식
경관식유동식 스스로 식사가 어려운 환자에게 급식관으로 영양소를 공급하는 방식

요양병원 간병형태

요양병원 간병형태는 1인실, 2인실, 3~4인실, 일반병실공동, 집중/중증치료실이 있습니다.

간병형태에 따라 비용은 달라지며 1인실이 가장 비싸며 일반병실공동이 가장 저렴합니다.

1인실 > 2인실 > 3,4인실 > 집중치료실 > 일반병실

상급병실 형태

상급병실 형태는 특실, 1인실, 2인실, 3~4인실, 일반실이 있습니다.

쾌적한 요양을 위해 병실 당 환자수가 적은 상급병실로 옮기는 경우 추가 비용은 전액 자부담 입니다.

특실 > 1인실 > 2인실 > 3,4인실 > 일반실

네 가지 정보를 확인하였다면 아래에서 요양병원 비용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비용 계산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