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자격 기준 5가지 확인

안심전환대출 자격 기준은 무엇이 있을까요? 안심전환대출이란 주택담보대출로 5년 고정금리를 받아 대출을 하였거나 6개월 변동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경우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이 금리 상승 시기에는 안심전환대출을 하여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안심전환대출 청년 우대 금리는 10년 기준 3.7% 고정금리가 가능하므로 소득기준을 충족한다면 충분히 매리트 있는 금리 입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하기 위해서는 5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①대출기준, ②자격기준, ③소득기준, ④부채기준, ⑤담보기준 입니다. 위 기준을 충족하면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안심전환대출 신청 시 은행에 따라서 각 은행에서 신청하거나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공단에서 신청하는 경우 공인인증서를 등록 후 즉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급목표 25조원을 넘는 경우 조기 마감 될 수 있음

안심전환대출 신청하기

안심전환대출 자격 5가지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인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타려면 5가지 항목을 충족해야 합니다. 정확히 숙지해서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하세요.

1. 안심전환대출 금액 기준

안심전환대출 한도는 기존 대출의 잔액 내에서 최대 3.6억원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LTV 70%와 DTI 60%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LTV란? / ✔ DTI란?)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 방식과 원금균등 방식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 상환방식은 만기 상환 시까지 이자+원금 상환 금액이 동일한 경우 입니다. 

원금균등 상환 방식은 상환한 금액만큼 이자가 감소하여 상환 금액을 정합니다. 매달 상환 금액이 적어집니다.

✅ 대출상환 방식 Tip

원리금균등 상환방식은 초기에 상환금액 부담이 적습니다. 단, 시간이 지날수록 납부하는 이자액은 증가합니다. 원금균등 상환 방식은 초기에 상환금액이 부담 되지만 장기적으로 지출하는 이자는 원리금균등 상환방식보다 적습니다.

대출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이 가능하며 만기가 길어질수록 DTI는 낮아집니다. 대출만기에 따라 적용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10년 15년 20년 30년
기본 3.80 3.90 3.95 4.00
청년우대 3.70 3.80 3.85 3.90

청년우대의 경우 소득기준은 6천만원 이하입니다. 그리고 만39세 이하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기준은 과세금액 기준이며 2022년 기준 만39세는 1983년생입니다.

2. 안심전환대출 자격 기준

안심전환대출 자격 기준은 국적과 나이, 신용정보를 포함합니다. 국내에 거주하는 직장인 부부 기준이면 대부분 만족할 수 있는 기준입니다.

①신청인 국적

신청인과 신청인의 배우자 모두 주민등록등본에 기재 된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합니다. 다만, 배우자가 외국인(외국국적동포 등 포함)의 경우 국내 거소신고 사실을 증빙하는 경우 가능합니다.

②신청인 나이

신청인은 민법 제4조에 따른 성년으로 19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③신용정보

한국신용정보원의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연체 등의 신용정보가 있는 경우 안심전환대출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신청인 부부가 한국주택금융공사 내규에 의한 채무관계자로 규제되어 있는 경우 대출이 불가능 합니다.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를 이용하면 나의 대출, 연체, 보증, 보험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신용정보 확인하기

3. 안심전환대출 소득 기준

주택담보대출 상품 중 디딤돌 대출이나 보금자리론의 경우 부부합산 소득기준이 6천만원 또는 7천만원 이하인 경우가 많아 자격기준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안심전환대출 소득기준은 부부합산 소득 최대 1억원 이하까지 인정하고 있습니다. 미혼인 경우에도 단독으로 소득 최대 1억원 이하 기준이 동일합니다.

  • 소득기준 산정방법: 최근 3개월 간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또는 2021년 소득금액증명원(원천징수)으로 최근 1년 소득기준을 산정합니다.
  • 소득종류: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인정소득 등이 있습니다. 인정소득이란 국민연금 납입금액이나 건강보험료 납입금액을 기준으로 추정하는 연환산 소득입니다.

안심전환대출 소득기준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은 본인 원천징수 영수증의 과세금액 입니다. 과세금액 기준으로 1억 이하인지 확인하세요.

4. 안심전환대출 부채 기준

안심전환대출 부채기준이란 기존 대출을 안심전환대출로 전환 할 수 있는 대출 상품 종류 입니다. 즉, 기존 대출이 안심전환대출 기준에 적합해야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취급 가능 상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정책모기지, 고정금리대출 제외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등 주택도시기금 대출은 안심전환대출 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대출실행일로부터 만기까지 금리가 완전히 고정 된 만기 5년 이상 대출의 경우 안심전환대출 대상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5년 고정금리 이후 변동금리 대출이고 대출만기 30년 대출이므로 안심전환대출 대상에 포함됩니다. 한도대출이나 기업대출, 대부업(P2P 대출 등) 대출의 경우 안심전환대출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②2022년 8월 16일까지 실행 된 대출

자주 묻는 질문이 2022년 8월 16일에 신청한 대출도 포함되는지 입니다. 신청한 대출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2022년 8월 16일 이전에 대출을 신청해서 심사가 완료되어 대출실행(통장에 입금) 된 대출만 해당합니다.

기존주택담보대출을 안심전환대출로 전환 시 기존 금융기관 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 대상입니다. 

5. 안심전환대출 담보 기준

안심전환대출 담보기준이란 대출 담보가 되는 주택의 기준입니다. 일반적으로 주택가격 6억원 이하인 공부상 주택이어야 합니다.

①안심전환대출 대상 주택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또는 건축물대장 등의 공부(관청이나 관공서에서 법규에 따라 작성하는 장부)상에서 주택이어야 합니다(무허가, 미등기 주택은 안심전환대출대상 아님).

해당 주택의 소유자가 신청인 또는 신청인의 배우자여야 합니다.(배우자는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도 포함함, 증빙필요)

②주택가격 6억원 이하

주택가격이 안심전환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6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주택가격은 국민은행시세를 우선으로 검토하며 한국부동산원시세, 현실화 적용 된 공시지가, 감정평가 순으로 검토 됩니다.

국민은행 아파트 시세 조회

③주택 보유 수

안심전환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신청인 및 신청인 배우자는 본건 외 다른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단, 무주택으로 보는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 검토가 가능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자격
무주택으로 인정되는 경우

진짜 정보 뿔로그 돈버는 인기글

안심전환대출 신청 기관

기존 대출이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대출인 경우에는 해당 은행 창구 또는 모바일 앱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 대출이 그 외 은행 및 제2금융권의 대출인 경우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 대출이 여러 금융기관에 걸쳐 있는 경우(다중채무) 안심전환대출 대환 예정 대출 중 첫 번째 대출 금융기관 기준으로 신청 및 접수처가 결정 됩니다.

안심전환대출 자격
출처: 한국주택금융공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