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감시원 모집 합격 방법(2024년 최신 정보)

2024년 산불감시원 모집

2024년 산불감시원 모집 시작했습니다. 산불감시원 채용을 위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산불감시원이 하는 일산불감시원 급여 그리고 합격을 위해서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산불감시원 하는 일

산불감시원이 하는 일은 가장 우선적으로 산불 발생 시 산불현장 투입 및 산불진화 입니다. 그 밖에 아래 임무를 수행합니다.

  • 산불방지 계도, 홍보 및 산불원인 사전제거 등 예방활동
  • 산불진화, 뒷불 감시, 산불 진화 장비 유지 및 관리
  • 산불예방 및 대응 현장 업무 보조
  • 산림병해충 예찰 및 방제 업무의 보조, 숲가꾸기 패트롤 활동
  • 각종 산림사업 및 행사 등 업무 지원

산불감시원은 산불 진화, 감시의 주요 임무 외에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산불진화복 보러가기

산불감시원 근무여건

근무기간

봄철 산불 감시원 근무 기간은 매년 2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4개월 근무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산불의 대부분은 봄철에 발생하기 때문에 봄철 집중 근무 합니다.

단, 극심한 가뭄이나 장기적인 장마 등 기상여건의 변화로 인해 근무기간이 변동 될 수 있습니다.

근무장소

산불기간 관청 내 산불감시원 대기 장소에서 대기하다 산불 등 유사 시 산불현장, 산림 사업지 등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산불감시원의 특성 상 한 곳에 오래 상주하며 근무하지 않고 근무장소가 지속적으로 바뀝니다.

근무시간

원칙적으로 주 5일(월~금) 근무하며 근무시간은 1일 8시간(09:00~18:00) 입니다.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이며 근무 시 평일 대체휴무가 가능합니다.

대체 휴무란 정규 근무시간 외 근무를 하였을 경우 정규 근무시간에 대신 쉴 수 있는 제도 입니다.

단, 산불발생을 예측 할 수 없으므로 기상여건, 산불 발생위험도 등에 따라서 근무시간은 수시로 변동 될 수 있습니다.

급여조건

산불감시원 급여는 월급형태로 지급하며 은행계좌를 통한 온라인 입금으로 지급합니다.

기타 수당을 제외하고 산불감시원 2022년 1일 임금은 73,280원이며, 조장의 경우 월 50,000원의 수당이 지급 됩니다.

산불감시원 채용방법

선발하는 국유림 관리소나 지자체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응시요건을 충족하는 자를 서류심사, 체력검정, 면접심사의 절차를 거쳐 채용합니다.

응시요건

  • 선발공고일 현재 만18세 이상으로 산불발생 시 산불진화가 가능한 신체 건강한 자
  • 관할지역의 주민 중에서 지리, 산림 및 과거 산불진화 참여 등 해당지역 여건을 잘 알고 있는 자
  • 공고일 전일 응시가능지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으며, 비상 소집 시 1시간 이내 근무지로 도착 가능하며, 자동차 또는 원동기 소유자

선발방법

① 서류심사

서류는 온라인 제출을 원칙으로 합니다. 온라인 서류 제출은 워크넷에 접속하여 채용정보를 검색해서 온라인 접수를 하면 됩니다.

오프라인 접수 시 국유림관리소나 지자체 등에 방문 제출 및 우편으로 제출 가능합니다. 단, 방문접수 및 우편접수는 접수기간을 준수해야 합니다.

② 체력검정

체력검정은 서류심사 접수자 중 성적이 높은 자에 한하여 실시합니다. 체력검정 항목으로는 등짐펌프 메고 걷기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실습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습은 주로 기계톱 활용능력을 평가합니다.

③ 면접심사

면접심사는 산림 및 산불관련 기초 상식 등을 질의 응답하여 평가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관련 지식을 공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선발우대

취업취약계층의 경의 서류심사 및 면접 시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취업취약계층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소득층, 장애인, 6개월 이상 장기 실직자,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여성가장, 위기 청소년, 성매매피해자, 한부모가족 지원법에 의한 보호대상자, 갱생보호대상자, 수형자로서 출소 후 6개월 미만자, 노숙인 등

단, 취업취약계층 증명을 위한 추가적인 서류 제출을 해야 합니다.

산불감시원 합격방법

산불감시원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아래 세 가지 내용을 꼭 숙지해야 합니다.

  1. 산불감시원 공고 기간 내 서류 접수
  2. 체력단련을 통한 체력검정 준비
  3. 산불 및 산림 관련 상식 공부

산불감시원 공고 기간 내 서류 접수

지원하는 지자체나 국유림관리소, 지방산림청 등의 산불감시원 공고문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서류접수 기간 내 서류를 접수해야 합니다.

우편 접수 시 서류접수 기간 내 도착하는 것을 계산하지 않고 마감 당일에 보내면 서류접수조차 할 수 없습니다.

체력단련을 통한 체력검정 준비

산불감시원 체력단련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등짐펌프 무게만 해도 약 15KG 정도입니다. 기관마다 다를 수 있지만 산을 오르는 시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산불감시원 서류접수 후 매일 체력단련을 통해서 산불감시원 체력검정을 준비해야 합니다.

산불 및 산림 관련 상식 공부

면접에 잘 대응하기 위해서는 산불 및 산림 관련 상식을 공부해야 합니다. 산불도 종류가 많습니다. 수관화, 수간화, 지중화 등 산불 기초 상식내용을 숙지해야 합니다.

산불 뿐만 아니라 숲가꾸기, 조림, 벌채 등 산림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상식도 공부해야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 산불감시원 모집 기관

아래는 국가기관 산림청 외 직속기관 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산불감시원 채용공고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지원요건과 지원금액

2021 연말정산 인적공제 쉽게 알아보기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환급금 찾기

횡단보도 우회전 일시정지 과태료 알아보기 (2022년 개정)

해당 페이지 내 쿠팡 링크로 구입 시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쿠팡으로부터 수익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