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전국 시행)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2022년 7월 28일부터 전국으로 확대 됩니다. 현재는 서울서부운전면허시험장과 대전운전면허시험장에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은 매우 간단하므로 아래에서 발급 방법을 확인하고 7월 28일부터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해서 발급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현재 지갑에 가지고 다니는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게 됩니다.

모바일 신분 앱 다운로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조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으려면 발급 조건과 설치 가능 기기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본인명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조건]

  • 자동차 운전면허증 소지자
  • 본인명의 스마트폰
  • 발급불가: 법인명의 휴대전화, 무기명 선불폰

[설치 가능 기기]

  • 안드로이드: 2017년 이후 생산, OS 7.0이상, 생체 인증, NFC 지원
  • 아이폰: 아이폰 7이상, iOS14 이상, 생체인증, NFC 지원
  • 미지원 기기: 블랙베리(blackberry) 기종 불가

운전면허시험장 대면 발급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서 대면 발급이 가능 합니다. 단, 최초 발급 시에만 대면 발급을 하면 되므로 최초 발급 1회는 대면 발급하고, 이후 분실이나 파손으로 재발급 하는 경우에는 비대면 발급이 가능 합니다.

실물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현재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서 바로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전국에는 27개의 운전면허시험장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 확인하기

경찰서 민원실 대면 발급

주변에 운전면허시험장이 없다면 가까운 경찰서에서도 발급이 가능 합니다. 운전면허시험장과 동일하게 최초 발급 시에는 대면 발급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찰서 민원실은 1층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민원실을 찾아가서 실물 운전면허증을 확인하여 발급하면 됩니다. 전국에는 258개의 경찰서가 있으니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전국 경찰서 확인하기

비대면 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비대면 발급이 가능 합니다. 단, 최초 1회 발급하는 경우에는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해서 대면 발급 해야 합니다.

최초 발급 이후 사정으로 인해 재발급 하는 경우에는 비대면 발급이 가능 합니다. 따라서 2022년 7월 28일 이후 대면 발급을 1회 하면 이후에는 비대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검증앱 활용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제대로 발급이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모바일 신분증 검증앱을 활용하면 됩니다. 공공기관에서도 신분증 진위 여부를 육안 또는 검증앱을 활용해서 판단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검증앱은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며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모바일 신분증 검증앱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하거나 아래 링크를 활용하세요.

모바일 신분증 검증앱(플레이스토어)

모바일 신분증 검증앱(앱스토어)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는 다양합니다. 공공기관, 금융기관, 편의점, 렌터카 대여 등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하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기존 이동통신사(PASS) 운전면허확인서비스와 다르게 법적 운전면허증으로 실 생활에서 운전면허증을 필요로 하는 모든 곳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