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국민연금 환급금 신청방법

건강보험 국민연금 환급금 신청방법

건강보험 국민연금 환급금 신청방법 매우 간단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인증 로그인 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가장 쉬운 보험료 환급금 확인 및 신청방법 네 가지를 소개해 드리니 본인에게 가장 쉬운 방법으로 신청하세요.

환급금 확인 및 신청방법(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환급금 조회/신청을 선택하여 신청합니다. 본인인증 로그인 후 진행하면 됩니다.

환급금 확인 및 신청방법(2)

사회보험통합징수 포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신청서비스-보험료 환급금 조회/신청을 선택하여 개인인증 진행 후 신청하면 됩니다.

환급금 확인 및 신청방법(3)

갤럭시(구글플레이) 스마트 폰이나 아이폰(앱스토어)에서 The건강보험 앱의 민원여기요-환급금 조회/신청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아직 The건강보험 앱이 없는 경우 아래에서 앱 다운로드 후 본인 인증하여 로그인하면 쉽게 환급금 확인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환급금 신청방법

환급금 확인 및 신청방법(4)

ARS를 통해서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ARS의 경우 본인인증을 위한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
건강보험 국민연금 환급금 신청방법

환급금 소멸 시효

환급금은 소멸시효 관련법에 의하여 보험료를 납부한 날로부터 건강보험 3년, 국민연금 5년 이내 신청해야 하며 시효가 지날 경우 권리가 소멸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네 가지 방법 중 가장 편한 방법으로 국민건강 및 연금보험 보험료 환급 조회 및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